저는 현재 M1 Pro 14인치 맥북 프로와 M2 Pro 맥미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009년, Snow Leopard(Mac OS X 10.6) 버전부터 맥북을 사용했으니 어느새 15년차 맥 사용자가 되었네요. 개발자를 위한 macOS 설정을 회사 위키 페이지에 등록하던 차에 일반 사용자에게 유용할 추천 설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맥북의 초기 설정을 약간 바꾸는 것 만으로도 macOS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아래 설명에서 ‘파인더’를 제외한 모든 설정은 ‘시스템 설정’ 앱에서 수행합니다.
👆 트랙패드 추천 설정
맥북에서 트랙패드의 활용도를 올리는 설정입니다. BetterTouchTool 같은 유료 프로그램으로 터치 패드의 활용성을 극한으로 올릴 수도 있지만, 아래 설정 두 가지 만으로도 상당히 편해집니다. 참고로 맥미니에서는 트랙패드를 별도로 구매하지 않은 이상, 트랙패드가 시스템 설정 앱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트랙패드 클릭을 터치로 변경
트랙패드를 살짝 터치하는 것 만으로 클릭으로 동작할 수 있게 변경합니다.
- 트랙패드(Trackpad)에서 탭하여 클릭하기(Tap to click) 활성화
트랙패드 드래그를 3 손가락으로
트랙패드를 사용하면서 드래그 동작이 은근히 불편한데요, 이 설정을 사용하면 세 손가락으로 드래그를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손쉬운 사용(Accessibility) > 포인터 제어기(Pointer Control) > 트랙패드 옵션…(Trackpad Options)
- 드래그에 트랙패드 사용(Use trackpad for dragging) 활성화
- 드래그 스타일(Dragging style)은 세 손가락으로 드래그하기(Threee Finger Drag)
🖥️ 디스플레이 추천 설정
화면 모드(Appearance) > 윈도우에서 배경화면 색조 허용(Allow wallpaper tinting in windows) 끄기
세로 스크롤 접근성 높이기
macOS의 세로 스크롤 기본 설정은 실제로 스크롤을 할 때, 세로 스크롤 막대가 잠깐 나타납니다. 예쁘기는 하지만 세로 스크롤을 항상 켜두도록 설정을 바꿔보세요.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컨텐츠의 세로 길이를 세로 막대를 보고 가늠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스크롤 막대 영역에서 특정 지점을 클릭하면 해당 영역으로 즉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화면 모드(Appearance) > 스크롤 막대 보기(Show scroll bars) > 항상(Always)
- 스크롤 막대에서 클릭(Click in the scroll bar to) > 클릭 지점으로 이동(Jump to the spot that’s clicked)
🎛️ 데스크탑 및 Dock 추천 설정
아래 기능들은 데스크탑 및 Dock(Desktop & Dock)에서 설정합니다.
Dock 자동 숨기기와 확대 효과 적용
맥북의 경우, 조금이라도 데스크탑 화면을 넓게 쓰기 위해서 Dock 자동 숨기기를 사용합니다. 맥미니의 경우엔 모니터를 사용하기에 Dock을 고정해두고 사용합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사용하세요.
- 자동으로 Dock 가리기와 보기(Automatically hide and show the Dock) 활성화
- 크기, 확대(Magnification) 조절
Dock 에 최근 응용프로그램 안 보이게…
Dock의 우측을 보시면 다운로드 영역 왼편에 최근 사용한 응용프로그램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가뜩이나 부족한 Dock 영역 중 활용도가 거의 전무하기 때문에 이를 해제하세요.
- Dock에서 최근 사용한 응용 프로그램 보기(Show recent applications in Dock) 해제
미션 컨트롤 창 순서 고정
열어놓은 응용 프로그램이 많을 수록, 미션 컨트롤에서 추가 데스크탑을 이용해서 Spaces를 활용합니다. 이 때, MacOS가 임의로 응용 프로그램의 순서를 바꿔버리는 걸 막습니다.
- Mission Control 섹션 > Space를 최근 사용 내역에 따라 자동으로 재정렬(Automatically rearrange Spaces based on most recent use:) 체크 안함
핫 코너(Hot Corners) 등록
핫 코너는 MacOS 화면의 네 귀퉁이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등록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기능입니다. 핫 코너를 잘 쓰시는 분들도 마우스 커서가 의도치 않게 핫 코너 영역에 들어가 원치않은 기능이 실행되는 경우를 종종 겪습니다. 이 때, ⌘ 키나 ⌥ 키와 함께 등록해두면 해당 키를 누른 상태에서 핫 코너에 들어가야만 기능이 실행됩니다. 이렇게 해서 원치 않은 실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핫 코너 기능은 간단하면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꼭 설정해서 사용해보세요. 아래는 제가 선호하는 등록입니다.
- 맨 하단에 핫 코너…(Hot Corners…) 버튼 클릭
- 등록할 때 드롭다운 메뉴에서 cmd 버튼을 누른 채로 선택하면 cmd를 누른채로 모니터의 핫코너에 들어가면 동작.
📱 메뉴바 추천 설정
헤드폰, 이어폰, 키보드, 마우스 등, 대부분의 주변 기기를 블루투스로 사용하고 계실 겁니다. 애플 제품이 아닌 블루투스 기기의 경우 간혹 블루투스 설정을 봐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제어 센터를 통해 접근할 수 있지만 클릭 수를 줄이기 위해 블루투스 항상 메뉴바에 보이게 설정합니다. 그리고 저는 업무 중엔 집중 모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집중 모드 또한 메뉴 막대에 항상 보이게 설정합니다.
- 제어 센터(Control Center) > Bluetooth > 메뉴 막대에서 보기(Show in Menu Bar)로 변경
- 제어 센터(Control Center) > 집중 모드 > 메뉴 막대에서 항상 보기로 변경
🛜 네트워크 추천 설정
Mac mini 처럼 LAN 포드가 존재하는 Mac을 사용하거나 Thunderbolt 독을 쓰는 경우, 이더넷 케이블 최우선으로 우선순위를 조정합니다.
- 네트워크(Network) > … > 서비스 순서 결정(set service order) > 이더넷을 최상단으로…
🗝️ 보안 추천 설정
패스워드 즉시 설정
공용 공간에서 사용할 때, 화면 잠금과 동시에 패스워드를 입력받게 설정합니다. 저는 ‘즉시’보다는 ‘5초 이후’를 선호합니다.
- 화면 잠금(Lock Screen) > 화면 보호기 시작 후 또는 디스플레이가 꺼진 후 암호 요구(Require Password after screen saver begins or display is turned off) > 5초 이후(After 5 seconds)로 변경
분실대비 패스워드 메시지 설정
잠금 화면에 이름과 전화번호를 넣어두어 혹시 모를 분실에 대비한 연락처를 남겨둡니다.
- 잠겨 있을 때 메시지 보기(Show a message when locked) 활성화
- 설정…(Set…) 버튼 클릭 후, 전화번호 / 이름 입력
🇰🇷 언어 설정
언어 설정 영어 우선순위로 변경
저는 개발용으로 사용하는 맥북 프로는 기본 언어를 영어로 설정해둡니다. 간혹 locale 설정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 걸 방지해주고 영어 오류 메시지가 구글검색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맥 미니는 기본 언어를 한글로 설정하고, 영어 메뉴가 익숙한 응용 프로그램만 언어 설정을 영어로 해두고 사용합니다. 대부분 한글로 사용하시니 이 부분은 건너뛰셔도 좋습니다.
- 일반(General) → 언어 및 지역(Language & Region)
- 선호하는 언어(Preferred languages:) English가 한국어보다 상위에 오도록 드래그
- 응용프로그램 별로 언어 설정 변경
-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s) 섹션에 등록
🔎 파인더 추천 설정
파인더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일 것입니다. 이 Finder를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하는 설정을 알려 드립니다.
파인더 하단 상태바와 경로바 활성화
파인더의 최하단에 경로와, 정보를 알려주는 설정입니다.
- Finder 를 켜고 화면 최상단 메뉴바에서 보기(View) 클릭
- 상태 막대 보기(Show Status Bar) 활성화
- 경로 막대 보기(Show Path Bar) 활성화
도구 막대(Toolbar) 설정
파인더의 우상단에 자주 사용하는 도구를 등록합니다. 저는 AirDrop 과 공유를 등록하고 안 쓰는 태그 관련 기능을 등록 해제합니다.
- Finder 를 켜고 화면 최상단 메뉴바에서 보기(View) > 도구 막대 사용자화…(Customize Toolbar…) 클릭
- AirDrop 과 공유(Share)를 추가
- 태그 편집(Edit Tag) 삭제
- 자주 쓰는 순서대로 순서를 조절
데스크탑 화면에서 Hard disks 없애기
간혹 바탕 화면에 하드 디스크 아이콘이 떠 있는데요, 사용 빈도도 거의 없고, 예쁘지도 않기에 이를 제거해줍니다.
- Finder > 설정… > 일반(General) 탭 > 데스크탑에서 항목 보기:(Show these items on the desktop)에서 외장 디스크(External disks) 빼고 다 끄기
파인더 초기 접근 폴더 설정
Finder의 최초 진입점을 변경합니다.
- 새로운 Finder 윈도우에서 보기:(New Finder windows show:) 문서(Documents)로 변경
- 폴더를 새로운 윈도우 대신 탭에서 열기(Open folders in tabs instead of new windows) 끄기
파인더 사이드바(왼쪽) 아이템 등록
파인더 왼쪽에 등록된 폴더들을 변경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사이드바 탭을 클릭해서 자기 취향것 필요한 아이템을 등록 혹은 해제합니다.
파인더에서 파일 확장자 항상 보기
고급 탭에서 모든 파일 확장자 보기(Show all filename extensions) 활성화합니다.
라이브러리 폴더 Favorites 에 등록
간혹 라이브러리 폴더에 접근해야할 일이 생깁니다. 이 때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미리 등록해두세요.
- Finder 켜고 최상단 메뉴바에서 Go 클릭하여 리스트 열기.
- 키보드에 ⌥ 누르면 라이브러리(Library)가 보임. 클릭하여 해당 디렉토리로 들어가기.
- Finder 하단의 경로 막대에 라이브러리(Library)를 드래그해서 Favorites 에 등록.
다음엔 추천 무료 앱
여기까지 맥북을 구입하면 반드시 해야하는 초기 macOS 추천 설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2023년 기준으로 제가 추천하는 무료 앱을 소개해보겠습니다.